콘텐츠로 건너뛰기


기획적 사고 ‘기획자가 다시 정의하는 기획’

기획적 사고 이야기

기획적 사고, 기획을 위한 사고는 따로 있다?

안녕하세요 기획의 대중화, 모두의 기획을 꿈꾸는 기획주의자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기획자의 낯선사고는 기획적 사고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기획적 사고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보통 이런 질문을 학생이나 후배들에게 하면 대부분 돌아오는 대답이 뭐…. 그것은…. “논리적인 생각?” “전략적인 생각?” 정도의 대답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물론 틀린 답은 아닙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기획적 사고에 대해 거의 모든 사람들이 아주 편협한 개념을 갖고 있고 작은 일부분의 효과만을 기대한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기획적 사고가 가지고 있는 그 엄청난 힘, 그리고 기획적 사고가 야기시킬 결과에 대해 알게 된다면 아마도 많은 분들이 더 기획적 사고를 하려고 노력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거두절미하고 기획적 사고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기획적 사고의 구성 요소

기획적 사고

일단 먼저 기획적 사고는 무엇이며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야 무슨 영향을 미치는지도 알 수 있겠죠? 그렇다면 기획적 사고는 어떤 알고리즘을 가지고 진행되는지 알아봅시다. 기획적 사고를 설명하는 수많은 이론? 들이 있습니다. 아쉬운 것은 대부분 좀 어렵게 설명을 하고 있는데 주로 ‘기획적 사고의 프로세스 구조’ 즉, 문제를 인식하고 처리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 설명들이 대부분이라 좀 아쉽습니다. 그래서 저는 좀 쉽게 3가지로 구분 지어 설명을 드리곤 하는데 기획적 사고는 다음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1. 기획적 사고를 위한 패턴(규칙)

기획적 사고를 말할 때 대부분 목적 지향적인 사고의 흐름과 결과물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결국 이것은 일정한 사고 방식 즉 패턴 혹은 규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언어에도 규칙이 있고 패턴이 있듯이 모든 인간의 사고에는 일정한 규칙 및 패턴이 있기 마련이죠. 그 중에서 특별히 기획적 사고라고 할 수 있는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획 패턴 사고

P(problem)는 우리를 방해하는 문제인 것이고 S(solution)는 그것을 상쇄시키기 위해 우리가 고안하는 해결책입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 얻게 되는 결과가 R(result)가 되는 것이죠. 결국 기획적 사고를 위한 패턴은 문제를 발견해내는 것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찾는 것 그리고 그것으로 인해 야기되는 결과 값을 예상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각각의 변수를 찾기 위해 필요한 핵심 요소가 관점과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라는 것입니다.

관점에 대한 인사이트

문제라는 것은 ‘어떻게 바라보냐’에 따라 수백 수만가지로 그 모습이 달라지고 해석도 다양해집니다. 그래서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느냐가 중요한데 올바른 관점을 형성하기 위해 사람들은 수많은 정보를 분석하고 또 분석하고 그러는 것이죠.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

전략은 결국 결핍, 즉 모자란 자원에 대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자행하는 몸부림입니다. ‘전략’이란 말 자체가 전쟁에서 탄생했듯이 결국 주어진 자원을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까? 라는 질문인 것이죠 . 방법론적 시각으로 접근한 것이 전술 테크닉 들이고 창의적으로 접근한 것이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라는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기획적 사고를 위한 패턴이라는 것은 최적의 관점에서 가장 핵심적인 문제를 발견하고 전략적인 인사이트를 통해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려는 생각 패턴인 것이죠

2. 기획적 사고를 위한 마인드

우리는 원어민이 아니어서 Mind 라고 하면 Think와 구별해서 마음이라고 생각을 하지만 대부분 영어권 사람들은 비슷하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굳이 마인드라고 썼지만 영어 뜻을 정확히 구별하자면 Attitude 정도가 되겠네요. 위에서 언급한 기획적 사고 패턴을 진행하려면 단지 생각만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인데요. 어떤 태도를 형성하느냐는 기획적 사고에 있어 막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현상에 대한 열린 마인드가 없었다면 아인슈타인이 그 당시 절대적이었던 뉴턴에 반기를 드는 상대성 이론을 생각해낼 수 있었을까요? 그래서 저는 이 기획적 사고를 위한 마인드를 매우 강조하는 편인데 주요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획 마인드

1) 긍정의 마인드

기획은 언제나 그렇듯 찾기 쉽지 않은, 숨겨진 문제를 찾고 또, 일반적으로는 불가능할 수도 있는 문제의 해결책을 찾는 작업의 연속입니다. 그렇기에 긍정적인 마인드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돼는 데는 반드시 문제가 있다’, ‘이문제에는 반드시 더 좋은 해결책이 있다’는 마인드가 아니라면 기획적 사고는 아무런 의미가 없으니까요

2) 오픈 마인드

수학 계산이 아니고서야 모든 문제는 답이 여러가지 일수 있습니다. 혹은 관점에 따라 더 혁신적인 문제, 원인을 찾을 수도 있고 말이죠. 이럴 때 오픈 마인드는 필수입니다. 오픈마인드가 없다면 우리는 보는 시야가 작아지고 누군가의 충고와 조언도 들을 수 없게 되죠. 보통 열린 사고라고도 말하는 이것은 우리의 인생에 있어서 더 나은 삶은 살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기획적 사고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마인드 입니다.

3) 호기심 마인드

호기심 마인드라고 하니 좀 이상한데요 ^^ 호기심 어린 태도가 기획적 사고를 위한 마인드 마지막입니다. 보통 당면한 문제 혹은 해오던 것들 이외에는 그 어떤 것도 관심이 없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기획적 사고를 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호기심은 모든 위대한 발견의 어머니라 할 정도로 중요한데요 호기심이 없다면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것도 힘들고 다양한 것들의 조합을 통한 발명도 힘들며 지식과 인사이트의 확장도 어렵습니다. 이런 호기심은 지식이 많은 분들일수록 잃어버리는 경향이 있는데 기획적 사고를 위해서는 절대 잃어버리지 말아야할 것입니다.

3. 기획적 사고를 위한 사고능력

기획적 사고를 위해서 필요한 사고 능력이란 말 그대로 생각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지능과는 구별되는 사고 능력으로써 기획적 사고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기획적 사고 능력이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1) 기획적 사고를 위한 사고능력 ‘통찰력’

통찰력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통찰력은 영어로 번역하면 Insight라고 합니다. 풀어보면 in-sight 안을 들여다본다. 즉, 꿰뚫어본다는 의미이죠. 통찰력이라 하면 평상시 말할 때 보통 무엇인가를 잘 보고, 잘 안다는 의미로 말하는데 엄밀히 말하면 이것은 ‘안다(know)’는 말과는 완전히 다른 말로써 핵심을 잘 파악한다는 의미에 가깝습니다. 핵심을 잘 파악하기 위해서 자세히 들여다보고 많이 아는 것은 기본이기에 그런 뜻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죠. 기획을 할 때 통찰력은 문제파악을 위해, 상황파악을 위해, 해법을 생각하기 위해 절대로 필수적인 사고 능력입니다.

2) 기획적 사고를 위한 사고능력 ‘상상력’

우리가 무엇인가를 통찰력 있게 본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이 다 될까요? 대부분의 문제는 통찰력 만으로는 해결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상상력이죠. 상상력은 무에서 유를 탄생시키는 유일한 방법이기도 한데요 기획에 있어서 상상력은 지식과 통찰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역량입니다. 어디 기획 뿐인가요… 저명한 과학자 아인슈타인도 이야기 했습니다 “상상력은 지식보다 중요하다”

3) 기획적 사고를 위한 사고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기획을 위해서 물론 상상력이 필요하지만 그와 동시에 논리적 사고도 동급으로 필요합니다. 아마도 그렇기에 기획적 사고가 힘이 드는 것이겠죠. 상상력이란 것이 우리가 전혀 가보지 못한 곳으로 우리를 인도하는 능력이라면 논리적인 사고력은 그 길이 현실에 있는 우리에게 실제로 연결되도록 만들어주는 고마운 능력입니다.

논리력이 없이 상상만으로 기획을 한다면 그것은 몽상이 되고 설득력도 전혀 없게 되지만 논리가 뒷받침된다면 그것은 현실 가능성이 있는, 설득력 있는 기획이 됩니다. 실제로 주변 후배나 학생들이 기획을 하는 것을 보면 창의적이지 못한 기획보다 현실성 없는 기획이 더 많은 것 같은데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4) 기획적 사고를 위한 사고능력 ‘이해력’

마지막으로 필요한 사고력은 이해력입니다. 통찰력 있게 본다는 것과 이해를 한다는 것은 구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우는 이유를 통찰력 있게 보고 배가 고프다는 것을 꿰뚫어 보는 것과 배가 고파 우는 아이의 입장을 이해하는 것은 조금 다른 문제라는 것이죠. 인간 만사 모든 게 사람이 문제라고들 하지요? 기획도 결국 사람이 하는 것이고 그 것을 함께 진행하는 것도 사람이고 그 대상도 대부분 사람입니다.

그래서 사람을 이해하는 능력이 그 중에서도 가장 필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누군가가 무엇이 정말로 필요한지 알려면 통찰력도, 논리적 사고력도 아닌 진심으로 그 사람을 이해하는 이해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까지 섭렵하진 않더라도 평상시 사람들의 심리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역지사지를 해보려 노력해보세요. 당신의 기획적 사고에 큰 힘이 될겁니다.

자 이렇게 기획적 사고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기획적 사고에 대해 조금 감이 오시나요? 다음은 이런 기획적 사고가 우리의 인생에 얼마다 대단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