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PPT 동영상 삽입 완전 정복 /포맷/편집/재생/압축/링크/

PPT 동영상 삽입

PPT 동영상 삽입하는 방법
PPT 동영상 삽입에 알맞은 포맷
PPT 동영상 링크를 통해 영상 삽입하는 방법
PPT에 삽입한 동영상을 편집 재생하는 방법
파워포인트 디자인 기초 클래스 9강 <PPT 동영상 삽입 편>

PPT 동영상 삽입 문제로 고민인가요? 파워포인트는 문서만 작성하는 2D 제작 툴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하기 위한 프로그램이죠 그렇기 때문에 동영상을 삽입해서 활용하면 정말 효과가 큽니다. 이번 챕터에서는 PPT 동영상 삽입하는 방법부터 설정, 편집, 재생, 디자인하는 방법까지 PPT 동영상 삽입에 대한 A to Z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PT 동영상 삽입 ‘동영상의 포맷’

파워포인트에 동영상을 삽입하려고 하면 일단은 무슨 동여상을 삽입할 수 있는 지부터 알아야 겠죠? “무슨 소리냐 그냥 동영상 파일이면 갖다가 넣으면 되는 것 아니냐!” 하겠지만 실제로 그렇질 않습니다. 최신 버전인 MS 365 같은 경우는 웬만하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코덱은 다 지원이 되는데 MS SOFT에서 공식적으로 사이트에 명시한 PPT 동영상 지원 형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별표가 있는 MP4 비디오 파일은 PowerPoint 2013 이상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32비트 버전의 PowerPoint 2010는 컴퓨터에 QuickTime Player가 설치되어 있을 경우에만 .mp4 또는 .mov 파일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Apple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 Windows용 QuickTime을 참조하세요.) PowerPoint 2013 및 이상의 버전에서는 특정 상황에서 MP4 동영상 파일을 재생하기 위해 QuickTime Player의 설치를 필요로 합니다: 가상 기기(VM)에서 실행 중인 Windows 7를 사용하는 경우. 

요렇게 안내가 되어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지한 파일들은 대부분 파워포인트 2013 버전 이상이면 되기는 합니다만 웬만하면 파일 확장자가 WMV인 것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WMV 동영상이 가장 안정적인 것은 확실하니까요.

개인적으로는 avi 파일과 MOV 파일은 오류가 많이 났던 경험이 있습니다. 특히나 MOV 파일은 가장 압축률이 떨어지는 동영상 파일이기 때문에 대부분 용량이 어마무시 합니다. PPT 용량이 커지면 지원되는 파일형식이라도 뻑나기 쉽기 때문에 되도록 용량도 작고 사고확률이 떨어지는 MP4나 WMV 파일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PPT 동영상 삽입하는 유형에 따른 장단점

PPT 동영상 삽입 방법은 크게 세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첫번째 동영상을 직접 PPT에 삽입하는 방법

두번째 온라인상에 있는 영상을 땅겨와서 플레이 시키는 방법

세번째 하이퍼링크를 활용하여 PPT가 아닌 PC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자동 플레이 시키는 방법

동여상을 직접 삽입시키는 방법은 장점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다는 것. 단점은 PPT 파일이 무거워진다는 점입니다. 몇 메가 단위야 괜찮지만 기가 단위로 영상이 커지면 아무래도 직접 삽입보다는 다른 방법이 났겠죠?

동영상이 너무 크다 싶으면 하이퍼링크를 이용해서 클릭하면 동영상 플레이어가 떠서 영상을 보여주는 방식이 좋습니다. 당연히 이 방법은 PPT 파일이 가벼워지고 플레이에도 무리가 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파일을 호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동영상 폴더 디렉토리 이름을 잘 관리해야 하고 또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인만큼 PPT상에서 디자인을 해줄 수 없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상의 동영상을 링크해서 삽입하는 방식은 매우 간편하기는 하나 동영상이 반드시 웹 상에 올라가 있어야 하며 인터넷 연결이 된 장소에서만 구동이 가능하고 웹 서버와 통신 상태에 따라서 버퍼링 같은 것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PPT 동영상 삽입 방법

PPT에 영상을 직접 삽입하는 방식은 PPT 버전에 따라 약간 방식이 다릅니다. 동영상 삽입 방식은 파워포인트 2010년 이전 버전과 이후 버전으로 나뉘는데 2010년 이전 버전 (정확히는 2007년 버전까지) 에서는 파워포인트가 저장되어 있는 폴더와 함께 특정 폴더에 동영상을 담아 놓고 그것을 PPT 동영상 삽입 탭에서 불러서 삽입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프리미어나 다른 영상 편집 프로그램들도 이 같은 호출 방식을 사용하는데요 이런 방식이 원칙적으로는 PPT 프로그램 구동에 더 무리가 가지 않고 효율적입니다. 그러나 2010년 버전부터는 PPT에 직접 삽입하는 방식으로 바뀐 이유는 호출방식이 동영상 삽입할 때는 별 문제가 없지만 USB에 옮기거나 할 때 폴더 이름 (파일 위치)가 바뀌면 먹통이 되는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2007년 버전은 워낙 오래된 버전이라 여기까지 하고 PPT 동영상 삽입 방법은 그 2010년 이후 버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파일 탭의 삽입을 누르면 리본 탭에 비디오 탭이 나타납니다. 클릭해보시면 두가지 옵션이 나오는데 (온라인 비디오) & (내 PC의 비디오) 둘 중 내 PC의 비디오를 클릭하면 일반적으로 파일을 선택하는 폴더 디렉토리 창이 뜹니다. 파일을 선택한 후 (삽입)을 누르면 끝! 쉽죠?

파워포인트에 직접적으로 비디오 클립을 삽입하지 않아도 동영상 삽입이 가능합니다. 보통 유튜브같은 사이트 혹은 개별 사이트에 동영상이 올라가 있다면 그것을 끌어와 플레이 할 수 있는 것이죠. 보통 웹에서 비디오를 끌어다 넣는 것을 embed라고 합니다. Embed? 난 처음 듣는데? 하시는 분들도 걱정 마세요 웹 언어 몰라도 그냥 파워포인트가 알아서 합니다.

클립 영상 삽입때와 똑같이 비디오 삽입 탭 클릭해보시면 두가지 옵션이 나오는데 (온라인 비디오) & (내 PC의 비디오) 둘 중 온라인 비디오를 클릭하면 위에 보시는 바와 같이 URL을 입력하라는 박스가 나옵니다. URL 주소를 입력란에 입력하시고 삽입버튼을 누르시면 끝!

URL을 모르시는 경우엔 위에 예제처럼 웹상에서 사이트를 방문한 후 원하는 동영상이 노출되어 있는 창으로 이동하셔서 동영상 화면 내에 아무데나 우클릭을 하시면 옵션창이 나오는데 그 중에 ‘동영상 주소 복사’를 클릭하시고 다시 파워포인트 동영상 삽입 박스로 와서 URL 입력란에 우클릭 하시고 ‘붙여넣기’ 선택하시면 됩니다. 쉽죠?

앞서 말씀드린 대로 동영상 파일이 너무 클 때는 하이퍼링크를 활용하여 동영상을 플레이 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퍼링크를 활용하여 동영상을 플레이하는 방법은 동영상이 있어야 할 슬라이드에 아이콘을 하나 만들고 그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동영상이 플레이 되도록 아이콘에 동영상을 하이퍼링크 시켜주면 됩니다. 하이퍼링크 시키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림, 도형, 텍스트 중 무엇이든 아이콘이 될 만한 것을 만들고 개체를 우클릭 하면 옵션 사항들이 나오는데 그중 ‘하이퍼링크’ 또는 ‘링크’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나타나는 박스에 ‘링크 삽입’을 클릭하면 하이퍼링크 삽입 선택 창이 뜹니다. 창 상단에 찾는 위치를 클릭해서 동여상이 저장된 위치를 찾고 동영상 파일을 선택 후 확인을 누르면 아이콘과 동영상은 링크됩니다.

슬라이드 쇼를 할 때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파일을 열겠냐는 메시지가 뜨는데 그때 확인을 누르면 동영상이 플레이 됩니다. 플레이어는 해당 PC의 동영상 기본 플레이어로 등록된 플레이어가 사용됩니다.

PPT 하이퍼링크로 동영상을 플레이하실 때는 PPT 파일과 동영상을 같은 폴더에 넣고 저장하신 상태에서 작업하시고 이동 저장하실 때는 폴더 통째로 이동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경로가 바뀌면 하이퍼링크가 깨지게 되니까요.


PPT 동영상 압축 용량 줄이는 방법

PPT에 동영상을 직접 삽입하고 싶기는 한데 용량이 좀 커서 걱정일 때 하이퍼링크를 사용해 삽입하는 방법도 좋지만 ‘나는 다이렉트로 삽입하고 싶다’는 분들을 위해 PPT 동영상 압축 기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PPT에 동영상을 삽입하는 것은 그대로 하시고 작업이 다 끝난 후 PPT 동영상 품질 설정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일 – 정보]를 누르시면 설정 창 상단에 미디어 압축 탭이 있습니다. 클릭해보시면 full HD (1080P) / HD (720P) / 표준 (480P) 요렇게 있는데 480P를 선택하시면 위의 그림처럼 작업 진행 창이 나옵니다.

진행이 완료되면 작업창에 초기 상태의 크기와 완료된 다음 크기까지 알려주니까 얼마나 압축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이렇게 PPT 동영상 압축 설정을 통해서 파일을 압축하는 것은 물론 동영상의 크기를 확 줄여줄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지만 동영상의 품질이 그만큼 떨어지니까 반드시 원본 PPT를 따로 저장하시고 진행하시길 권장 드리며

또, 동영상 파일이 애초에 해상도가 어떤지 확인하시고 이미 720P 정도인데 화질이 좀 별로 라면 영상 품질이 엉망이 될 확률이 높으니 하이퍼링크를 활용한 영상 삽입 방법을 택하시기 바랍니다.


PPT 동영상 삽입 후 편집 플레이 요령

파워포인트에 동영상을 삽입했다고 다 끝난 것은 아니죠 이제 어떻게 재생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PPT는 동영상 재생에 관하여 ‘스타일’과 ‘재생 구간 편집’ 그리고 ‘시작 옵션’에 관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각각의 설정에 관해 알아봅시다.

PPT 슬라이드에서 삽입된 동영상을 우클릭 하면 선택 옵션이 나오는데 위 그림처럼 스타일을 선택해보면 아래에 다양한 스타일 옵션을 제공합니다. 스타일 옵션을 사용하면 동영상의 가장 자리가 흐리게 할 수도 있고 사진 액자처럼 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따로 슬라이드에 디자인을 하고 레이어 정렬을 통해 프레임을 멋지게 걸 수도 있지만 디자인이 힘든 분이라면 이 기능을 사용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동영상을 우클릭 하면 나오는 옵션 중 스타일 옆에는 트리밍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동영상 트리밍이란 동영상 클립의 시작 부분과 끝나는 부분을 지정해 줄 수 있는 간단한 재생 편집 프로그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동영상을 보여주는 것은 1분 이내로 하는 경우가 많죠.

영상보다는 프레젠터가 말하는 내용이 더 중요하니까요. 그런데 만약 동영상에서 필요한 부분은 한 10초 정도인데 동영상의 총 길이는 10분이라면 그 부분이 나올 때까지 볼 수도 없고 난감한 상황이 될 겁니다. 그럴 때 사용하는 것이 트리밍 기능입니다.

물론 동영상을 애초에 편집해서 넣으면 좋겠지만 프리미어나 하다못해 다음팟 인코더 같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잘 모르는 분에겐 PPT 동영상 트리밍은 유용한 기능입니다. 그리고 저는 PPT에 삽입하는 동영상을 너무 딱 필요한 부분만 편집해서 넣지 말고 트리밍 기능을 쓰실 것을 개인적으로 권장하는 편입니다.

이유는 프레젠테이션을 하다 보면 클라이언트나 청중이 좀더 영상을 보길 원할 때도 많고 현장에서 설명하다가 생각치 못하게 추가적으로 동영상의 다른 부분도 보여줘야 할 때도 많기 때문입니다. 트리밍만 걸어 놓은 상황이라면 얼마든지 영상을 더 보여줄 수 있으니까요.

PPT 동영상 옵션 중 마지막으로 소개할 것은 시작에 관한 옵션입니다. 동영상 우클릭 하면 나오는 옵션 중 트리밍 옆에 시작이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클릭해보면 3가지 선택 옵션이 추가적으로 나옵니다.

마우스 클릭 / 자동 실행 / 클릭할 때

요렇게 세가지인데 마우스 클릭과 클릭할 때 옵션은 그냥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막상 슬라이드 쇼 할 때 보면 화면의 동영상 부분을 클릭해야 하는 건 똑같거든요 아무튼 클릭은 동영상 부분을 클릭해주면 시작한다는 의미이고 자동 실행은 해당 슬라이드로 넘어가면 자동으로 플레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쉽죠?

그리고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보통 애니메이션을 사용해서 동영상이 순서상 나중에 나오게 할 때는 자동 시작 옵션을 선택해 놓고 애니메이션을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애니메이션이 딱 넘어갔는데 동영상이 자연스럽게 플레이 되지 않고 클릭해야 되는 상황이 연출되면 좀 그렇죠?

이렇게 PPT 동영상 삽입, 포맷, 압축, 설정과 관련한 모든 것들을 알아봤습니다. 이정도면 동영상 삽입해서 사용하시는 데는 거의 막힘이 없을 겁니다.

PPT 디자인 기초 클래스 카테고리 바로가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