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서스 다이어트 효능
⊙ 시서스 복용법
⊙ 시서스 효능
⊙ 시서스 부작용
요즘 TV를 틀면 여기저기서 시서스라는 신비한 가루가 많이 소개된다. 특히 아침에 정보를 제공하는 채널들에서 심심치 않게 보도되고 있다. 실검에도 오르고 때마침 채널을 돌리면 홈쇼핑에서도 기적의 다이어트 보조제로 소개되고 있다. 정말일까? 시서스 다이어트 효능은 정말 있는 것일까?
원래부터 있던 식물인데 왜 이제 와서 갑자기 이렇게 미친듯 소개가 될까? 고개가 갸우뚱해진다. 건강 지식 브리핑 채널에서 안 그래도 소개하려던 시서스였지만 다이어트 효과를 가지고 소개하려고는 안 했는데… 아무튼 이번 기회에 시서스는 무엇이고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정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지 한번 생각해보자
시서스란 무엇인가?
시서스의 효능을 알아보기 전에 일단 시서스라는 게 뭔지부터 알아보자. 시서스란 그리스어로 담쟁이덩굴을 뜻하며 인도 열대지방이 원산지인 포도과 여러해살이 식물로써 ‘포도아이비’라고 불리는 생명력이 강한 엔렌다니카와 ‘캥거루이이비’라고 불리는 안타르티카 등 다양한 품종이 있다.
시서스는 생명력이 강해 건조하거나 습하거나 상관없이 극한 환경에서도 잘 자란다. 원산지인 인도에서는 하늘에서 내려온 신비한 식물이라고 해서 약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덩굴손이 있어서 다른 물체에 매달리는 특성이 있어 끈으로 연결시켜 유인하여 기를 수 있고 오존에 민감해 오존의 피해정도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실내에서 기를 때 오존경보장치 기능을 할 수 있다고도 한다.
참고로 시서스에 관심이 있어 직접 키우시려는 분들은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두고 평균 21~25도의 온도를 유지해주면 좋고 습도는 평균 40~70%정도로 맞춰주면 잘 자란다고 한다.
시서스 효능 어떤 것들이 있나.
시서스는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오던 식물이다. 확실한 것은 다이어트에 관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관심을 받고 있지만 아주 ~~ 오래 전부터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하고 통증 및 염증 완화와 관련하여 민간요법 및 약 원료로 사용되어 왔다. 그럼 시서스 안에는 어떤 좋은 물질들이 들어있길래 약재로 쓰였을까?
시서스 영양 성분
시서스에는 다양한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중 주목 받는 몇가지만 살펴보면, 시서스 100g에는 비타민C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다섯 배 해당하는 양 500mg 정도가 들어있다. (물론 비타민 C의 권장 섭취량이 하루 100mg이라는 데에는 절대 찬성하지 않는다)
또, 카로틴은 267mg이 들어있으며 시서스 뿌리 추출물 100g에는 칼륨이 약 60g, 칼슘이 30g, 아연이 4g, 들어있으며 기타 철분, 마그네슘, 나트륨 등 다양한 미네랄이 들어있다고 한다.
시서스 효능 (일반적인 민간요범 차원)
시서스는 인도의 고전인 아유르베다에도 기록될 정도로 오래전부터 여러 질병에 사용해온 약재로써 골절, 위장문제, 생리불순, 전염병?을 막는 용도로도 사용되었다고 한다. 좀 만병 통치약 같은 느낌인데 . 아무튼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시서스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 신경통, 관절통, 생리통 완화 효능
- 소염, 항염 등 염증 완화 작용
- 해열 작용
- 체지방을 줄이는 체중 감량 효능.
- 위 점막을 보호하여 위궤양을 완화하는 효능
-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강화하는 효과
-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효과
-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 인슐린 감수성을 높여 혈당 수치 조절 효능
영양분 자체가 상당히 구성이 좋다. 다양한 쓰임새가 있어서 건강 식품으로써의 면모를 갖춘 것은 분명 사실인 것 같다. 건강 관리 차원에서의 식품으로서는 좋은데 문제는 이것이 기적의 다이어트 원료로서 소개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시서스 다이어트 효능 진짜일까?
시서스의 다이어트 효능과 관련하여 TV에서 연일 수많은 연예인, 닥터샘들이 칭찬하고 소개하고, 또 채널을 돌리면 홈쇼핑에서 팔고 있고 그나마 매진행렬을 하고… 뭐 좋다. 자본주의 마케팅은 나쁜 게 아니니까! 그런데 정말 효과는 있을까?
시서스 다이어트 상품 중 가장 대표적인 상품을 한번 보았다. (브랜드는 안 밝히겠다.) 내용을 찬찬히 보면 일단 눈에 들어오는 것이 기적의 CQR-300이라는 것이다. 이 CQR-300이라는 것은 시서스를 600% 농축 건조한 해서 추출한 것이라고 하며 2019년 1월 식약처로부터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식물성 원료로 인정받은 따끈 따끈한 신상 원료라고 한다.
CQR-300의 효능
제약사 측의 주장을 보면 시서스 추출물(CQR300)은 췌장의 리파아제 활성을 억제해 음식으로 섭취되는 지방의 소화를 감소시키는데 시서스 추출물에 함유되어 있는 ‘퀘르세틴’, ‘이소람네틴’ 성분으로 인한 작용이라 한다. 해당 성분들은 리파아제 활성을 억제해서 지방 흡수를 방해하고 배출을 돕고 지방이 합성돼서 쌓이는 걸 억제하기 때문에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좀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 몸에 들어온 음식물을 소화 흡수하는 과정에서 라파아제 라는 효소가 지방을 분해하고 흡수하는 것을 돕는다는 것이다. 그런데 CQR-300이 이런 라파아제 효소의 활동을 차단하기 때문에 지방이 소화 흡수되지 못하고 대변으로 나오게 만든다는 뭐 그런 원리! 일단 이 CQR-300을 구성하는 핵심은 퀘르세틴과 이소람네틴이라는 것이라니 그럼 퀘르세틴과 이소람네틴을 살펴보자
퀘르세틴 (Quercetin)의 효능
퀘르세틴은 엘더베리, 사과, 양파 및 감귤 같은 것에서 많이 발견되는 항산화 성분의 바이오 폴라보노이드다. 보통 항 염증제, 항 고열압제, 혈관 확장제, 항콜린성 항염증제 및 항 아테롬성 경화증 치료제로 알려진 20가지 이상의 식물성 물질에 존재하는 바이오 폴라보노이드 중 하나라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음식 알러지와 천식 및 피부 두드러기 증상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케르세틴은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고 지방 연소를 증가시키며 내장 지방의 감소에 영향을 주는 cy2b9 유전자의 발현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퀘르세틴과 관련한 효능 내용
혈관 세포 정화, 체지방 축적 방지, 항 알레르기 작용, 면역력 강화, 기관지염 개선, 혈관 확장, 피부염 완화, 만성 피로 증후군, 발기부전 개선, 폐 보호, 신장 보호, 간 손상 예방, 다낭성 난소 증후군 개선, 췌장암 예방, 뇌졸증 예방, 백내장 예방, 통풍 예방, 방광염 예방, 류마티스 관절염 예방, 통증 완화, 혈액 순환 도움… 등등 하… 너무 많다.
퀘르세틴 부작용 내용
퀘르세틴은 두통, 메스꺼움, 구토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퀘르세틴 권장량
퀘르세틴 권장량은 용도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 알레르기 : 하루 2회 500mg
- 혈압 감소 : 하루 총 500mg
- 전립선 염 : 하루 2~3회 500mg
- 체지방 감소 : 하루 1,000mg
이소람네틴
플라보노이드계 비타민 P군에 속하는 이소람네틴은 다른 플라보노이드와 마찬가지로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한다. 1938년 헝가리 생화학자 Albert Szent-Gyorgyi에 의해 발견되었다.
이소람네틴은 항산화, 항박테리아, 항염작용으로 동맥경화와 당뇨병을 예방해주며 암세포의 세포주기를 컨트롤하여 종양의 세포자살(apoptosis)를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소람네틴은 우리의 지방 축적 유전자 발현을 감소하게 해 지방 세포 분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시서스의 효능을 두고 갈리는 의견
다양한 리뷰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보면 시서스 제품에 대해 매우 낙관적인 사람들과 부정적인 사람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시서스가 좋다고 해서 다이어트 희망을 갖게 된 사람들에게는 찬물을 끼얹는 소리일 수도 있지만… 그래도 뭐 진상규명은 해야 하지 않을까?
시서스 다이어트 효능 주장 근거
우선 시서스 제품이 효과가 있다고 말하는 측에서 근거로 말하는 것을 보면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다. 그들의 주장은 광고를 보면 정확히 알 수 있는데 식약처 인증과 실험 내용이다.
1) 식약처 인증
식약처에서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나름 검증 받았다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식약처에서 2019년 1월에 인증을 받았 다니 얼마 안됐다. 다시 돌이켜 보면 왜 갑자기 시서스 이야기가 붐을 일으키는지 이해가 간다. 물론 이것은 약이 아니고 보조 제품이기 때문에 아주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진 않는다는 것 쯤은 이제 우리도 다 아는 사실이니까 패스
2) 인체적용 시험 결과
시서스 제품 광고를 보면 대대적으로 근거로 사용하는 것이 바로 인체적용 실험에서 확실한 효과를 봤다는 것이다. 실험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능성 원료인 시서스 추출물 (CQR-300) 8주 인체적용 실험’
실험에서 증명됐다고 말하는 사실
- 체중 감소 7.4kg (기존대비 7.99%)
- 체지방 감소 (기존대비 7.9%)
- 허리 둘레 8.6cm (기존대비 8.9%)
- 엉덩이 둘레 9.1cm 감소 (기존대비 8.9%)
시서스 다이어트 효능 없다는 측 근거
자 그럼 반대쪽 의견을 들어보자. 인터넷 글, 너튜브 같은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시서스 다이어트 제품들이 효과가 없다는 의견을 내놓는 사람들의 견해를 모아보면 대체로 완전히 효과가 없다는 것이 아니라 효과가 미비하다라는 것이다. 그 근거는 다음과 같다.
1) 함량이 너무 미비하다.
CQR-300이라는 것이 메인 물질인데 그것을 이루고 있는 퀘르세틴의 경우 함량이 너무 작다는 것이다. 위에서 퀘르세틴에 대해 알아봤을 때 물론 지방 감소 효과가 있긴 했지만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대략 하루에 500mg정도 섭취해야 한다고 하는데 현제 판매되고 있는 시서스 다이어트 제품에서는 대략 3~4mg 정도이다. 이소람네틴이야 그렇다 쳐도 퀘르세틴이 너무 적다는 의견 확실히 퀘르세틴 효과를 보고싶다면 차라리 퀘르세틴 영양제를 먹는것이 났다는 의견이다.
미국에서 제작되는 영양제들은 확실히 세분화된것 들이 많아서 쉽게 퀘르세틴 전용 영양제를 구하기 쉽다. 직구가 귀찮다면 우리에겐 쿠팡이 있지 않은가!
2) 인체 실험의 표본이 너무 비 정상적이다.
이건 나조차도 조금 ,,,,동의하는 바인데, 시서스 제품 기업들이 내세우고 있는 실험의 표본이 조금 이상하다.
실험에 참여한 사람들이 평균 몸무게가 93kg이고 우리나라가 아닌 카메룬 사람들이다. 93kg이면 솔직히 고도비만이라고 할 수 있는데 고도 비만에서의 7.4kg 감량은 조금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비만 그레이드와는 맞지 않는다. 거기다…카메룬 사람? 아무튼 이런 표본의 상황을 감안한다면 광고에서 말하는 결과물들은 그렇게 대단한 것이 아니라는 의견이다.
결론은…
양쪽 의견 다 봤으니 결론을 내린다면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정도이다. 퀘르세틴이 좀 부족하고 실험 결과도 좀 과장된 부분이 있지만 솔직히 다이어트 보조제 제품들 중 완전 직격타인 것들이 얼마나 있을까? 있다면 벌써 노벨상 탔을것이다. 그러니 어느 정도의 효과적 측면에 있어서는 나름의 신빙성을 갖추었으니 간절히 원하는 분이라면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다만 맹신할 만큼 완전 대박인 수준은 아니라고 말하고 싶다.
시서스 먹는 방법
자 그럼 시서스 제품을 구입해서 드시겠다는 분들을 위해서 드시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시서스 제품을 보면 두가지 타입이 있는데 분말형과 정제 캡슐형이 있다. 분말형은 시서스를 말려서 곱게 갈아서 만든 제품으로 자연산 그대로니 크게 부작용을 염려할 필요는 없다. 하루 권장량은 300mg정도이다.
먹는 방법은 물이나 음료에 희석해서 먹는 것도 좋고 두부나 두유, 과일 등과 함께 믹서기로 주스를 만들어 먹어도 좋다. 맨입으로 먹는 것은 개인적으로는 비추다.
캡슐형 같은 경우는 물론 제품마다의 섭취 가이드가 있으니 따르시면 되는데 대부분 1일 300mg ~ 800mg 정도 수준이다. 다만 시서스 제품들은 자연 추출방식이기 때문에 그렇게 위험하지는 않으니 부작용에 너무 쫄지 말고 서서히 자신에게 맞는 양을 서서히 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시서스 부작용
시서스는 과다 섭취할 경우 배탈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인 300㎎을 과도하게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부작용으로는 두통, 설사, 복통, 불면, 입 마름 등이 있다.
특히 시서스 추출분말은 우유나 땅콩, 계란, 밀가루 성분에 식품 알러지가 있거나 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복용하면 설사나 복통, 두통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시서스는 단백동화 스테로이드가 함유돼 여성과 성장기 어린이가 먹는 경우 섭취량 이하로 먹는 것이 좋다.
푸드 / 헬스 지식 브리핑 ‘시서스 다이어트 효과’ 끝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핵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