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기획적 사고가 당신의 인생을 바꾼다.

계획적인 삶

기획적 사고를 만나는 순간 당신의 인생이 바뀐다!

안녕하세요 기획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획주의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획적 사고가 우리의 인생에 어떤 변화를 주는지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이전 포스트에서도 말했지만 저는 기획이 특정인만을 위한 것이 아니며 특정인만의 능력이나 스킬은 더더욱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특히 초시대라 불리우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말이죠. 이런 말을 하면 혹자는 이렇게 생각할 겁니다.

“나는 기획 같은 거 몰라도 잘만 살고 있는데?” 라고 말이죠. 물론 맞는 말입니다. 기획을 몰라도 사는 데는 크게 지장이 없죠. 하지만 더 잘 살 수도 있는데 그렇지 못한 삶을 살고 있는지, 아닌지 어떻게 확신을 할 수 있을까요? 2G폰을 사용하던 그때 사람들은 스마트폰이 나온 다음의 그 편리함을 과연 상상할 수 있을까요? 카레를 못 먹어본 사람은 밥은 잘 먹을지언정 카레 맛은 모르고 사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본론으로 넘어가 기획적 사고를 하면서 사는 것이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기획을 한다고 돈없이 태어난 내 신분이 바뀌거나 남자로 태어났는데 여자로 바뀐다 거나, 한국인인데 미국인으로 바뀐다 거나 하는 매우 원초적인 것들이 바뀌는 매직을 경험하게 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기획적 사고를 하게 되면 우리 인생은 업그레이드된다는 것입니다.

분명 이렇게 말씀을 드리면 “무슨 소리세요~ 그것은 열심히 살면 얻게 되는 결과이지 기획적 사고가 그렇게 만든다는 것은 아니잖아요~”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묻고 싶습니다. 정말 노력을 해서 다 성공을 하던 가요? 시도하고 노력하지 않으면 물론 아무것도 변하지 않고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

런데 말이죠 노력을 했는데도 안되는 것들이 되는 것들보다 훨씬 많은데 그것들 중에 실제로 더 많이 성공할 수 있다면 여러분의 인생이 어떻게 변할까요? 기획적 사고는 여러분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인생의 내용과 성격도 변화시켜주는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 그런지 하나씩 살펴봅시다.

기획적 사고

1. 기획적 사고는 정확한 진단을 하게 된다.

기획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객관적인 분석과 함께 정확히 상황을 진단하는 것입니다. 정확한 진단은 기획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것이 정확하게 되지 않으면 그 이후 아무리 좋은 전략과 전술을 고안하더라도 결실을 맺을 수 없게 됩니다. 기획적 사고를 하는 사람은 객관적인. 그리고 현실적인 진단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순간이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가장 흔하면서 가장 잘 못하는 것이 바로 자기 자신에 대한 진단입니다.

잠시 한번 되돌이켜 보세요. 여러분이 무엇인가 도전을 할 때 여러분들은 자기 자신에 대해서 정확히 진단을 하셨나요? 이것이 여러분의 인생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기획적 사고가 필요한 첫번째 이유입니다. 간혹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것은 “네 주제를 알라”는 말과는 완전히 다른 개념입니다. 성공을 하기 위해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것이지 도전할 수 있는 깜냥이냐 아니냐를 따지기 위해 진단을 하는 것이 아니니까요!

2. 기획적 사고는 당신의 목표를 명확하게 만든다.

기획적 사고의 패턴은 해결하고자 하는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얻는데 방해되는 문제를 찾아 그에 따른 해법을 고안하는 것이라 했습니다. 기획적 사고를 하게 되면 이제 여러분은 자기 자신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함께 무엇을 목표로 나아가야할 지 명확하게 설정하게 됩니다.

“목표야 누구나 있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과연 그럴까요? 실제로 당신의 향후 10년뒤 목표가 무엇입니까? 아니면 인생의 목표가 무엇입니까? 혹은 당신의 직업에 있어 무엇이 목표입니까? 라고 물어보면 대부분 정확히 대답을 못하며 행복…돈 많이… 유명해지는.. 이런 말만 할 뿐이죠.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어떤 것을 할 때 명확하고 세분화된 목표를 설정하고 진행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생각이 없다기 보다는 기획적 사고에 의해 명확하게 목표를 세우는 습과 및 훈련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가야할 곳을 모른다면 가야할 길도 모를 수 밖에요.

3. 전략적 사고는 명확한 방법을 찾게 만든다.

이제 우리는 기획적 사고를 통해 우리를 정확히 진단하게 되고 정확한 목표를 갖게 됐습니다. 이제부터는 성공을 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현실적으로 만드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여러분은 구체적인 가이드와 행동방침을 갖게 됩니다. 이것은 막연히 열심히 하는 것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좋은 직장을 가질거야’ 라고 생각한 사람과 ‘삼성의 2030년 공채로 입사해야지’라고 생각한 사람과는 열심히 하는 것은 같을 수 있어도 방법적으로는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시간 제약이 생기므로 시간 계획이 짜여지고 공채 시험에 필요한 항목에 따라 내가 업그레이드 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하게 되고 그것을 시간 내에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등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법들을 마련하게 됩니다. 그렇죠? 이러한 기획적 사고는 평소에 여러분이 무엇을 하던지 그냥 ‘열심히’가 아닌 실제로 되게끔 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구상하게 하므로 여러분의 성공 빈도를 훨씬 높여주게 될 것입니다.

4. 기획적 사고는 전략적 사고를 통해 생활을 바꾼다.

기획적 사고의 특징 중 하나는 전략적인 사고를 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전략적 사고란 무엇인가요? 주어진 재원을 어떻게 활용하여 더 효율적으로 목표를 이룰지를 생각하게 하는 것입니다. 물론 전략적 사고 자체도 도움이 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전략적 사고 때문에 우리의 생활이 바뀐다는 것입니다.

모든 일에 효율성을 가져가고 싶어 지기 때문에 일단 허비하지 않는 습관이 생기는데 특히 시간에 대한 개념이 많이 달라지게 됩니다. 전략적인 사고를 하다 보면 우리가 가진 재원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시간이라는 생각을 저절로 하게 되는데 왜냐하면 우리가 가진 재원 중 유일하게 다른 것으로 대체가 되지 않는 것이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5. 기획적 사고를 통해 얻게 되는 3종세트

기획적 사고를 통해 자신의 시간을 아끼고 전략적으로 사고하며 목표가 어딘지 알고 성공확률을 높여 지금보다 더 많이 성공을 하기 시작하면 그것 만으로도 이미 여러분의 인생은 많이 바뀌지만 기획적 사고가 주는 혜택은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연쇄적인 3종세트가 여러분을 기다리는데요 첫번째 자신감, 두번째 흔들리지 않는 멘탈, 세번째 인생에 대한 장악력 입니다.

기획적 사고

기획적 사고를 통해 자신이 세운 계획 하에 작든 크든 성공을 거듭하게 되면 누구나 자신감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중요한 것은 기획적 사고에 의한 성공은 그냥 성공과 다르게 완전한 성공이라는 것입니다. 어떤 운도 아니고 자신이 이룬 것이며 성공은 했는데 정확히 이것이 어떻게 한 성공인지 모르는 것도 아닌 어떻게 하면 이렇게 성공하는지 정확히 아는 성공이라는 것입니다. 어찌어찌 헤매다 길을 찾아 도착한 사람과 길을 정확히 보고, 찾아서 도착한 사람이 같을 수는 없는 이치입니다.

기획적 사고를 통해 무엇인가 도전하는 사람은 흔들리지 않습니다. 주변에 잘 모르는 사람들이 하는 말에도 안 흔들리고 중간에 변수를 만나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물론 흔들리지 않는다고 해서 다 같은 것은 아니죠 확고함과 무식함, 똥고집은 물론 구별하셔야 합니다. 제가 만나본 기획적 사고를 가진 사람은 모두 한결같이 확고했습니다. 물론 저를 포함해서요^^

여러분, ‘시간을 보낸다’는 말에 대해 생각해 보셨나요? 왜 하고많은 말들 두고 보낸다는 표현을 쓸까요? 왜냐하면 가지고 있다 놓는 것이 아니라 시간은 원래 단 한시도 우리 곁에 있지 않고 지나가기 때문입니다. 그런 반면에 ‘시간을 활용한다’는 말도 있죠. 눈에 보이지도 만지지도 못하는 것을 어찌 활용한다고 했을까요? 그것은 시간을 우리가 쓸 수 있는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죠 이것은 기획적 사고에서 시간을 가장 큰 재원으로 본다는 ‘말’과도 그 뜻을 같이 합니다.

우리가 살면서 우리를 스쳐가는 시간! 자신의 시간을 모두 합치면 인생이 됩니다. 자신이 가진 시간을 활용해서 무엇인가를 만들어가는 사람은 결과적으로 어찌될까요? 바로 자신의 인생을 자신이 컨트롤하는! 다시 말해 자신의 인생에서 자신이 주인인 사람이 되는 것이죠

어떠세요 생각보다 기획적 사고가 우리 삶에 가져다 주는 변화와 혜택이 크죠?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기획적 사고는 누군가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한 번 뿐인 인생을 멋지게 살기 위해서 반드시 가져야할 테크닉이고 마인드이고 인생관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기획적 사고를 이렇게 정의하고 싶네요

‘기획적 사고는 인생의 성공 복리 혜택이다’

계획적인 삶

처음에는 작지만 작은 변화가 시작되고 시간이 쌓여 반복해서 노력하다 보면 어느새 기획적 사고가 여러분의 인생에 드리는 변화는 복리처럼 커질 것입니다. 복리의 핵심은 빠른 시작인 것 아시죠? 기획적 사고를 위한 투자!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답글 남기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